컨설팅장학이란?

  • 홈 > 교육정보 > 컨설팅장학 > 컨설팅장학이란?
  • 화면 크게
  • 화면 작게
  • 인쇄하기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새창열림
  • 트위터로 공유하기

학교 컨설팅의 목표


사회변화에 능동적인 학교구축
- 학교와 학교 구성원의 과제 해결
- 학습공동체 문화 형성
- 학교의 교육 역량 강화

사회변화에 능동적인 학교구축
- 학교와 학교 구성원의 과제 해결
- 학습공동체 문화 형성
- 학교의 교육 역량 강화

학교 컨설팅의 의미

학교의 자생적 활력과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학교교육과 학교경영 영역에 대하여 도움이 필요한 학교와 학교 체제 내외 구성원들의 요청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들이 독립적이고, 수평적인 관계 속에서 제공하는 총체적인 자문활동

학교 컨설팅의 과제

  • 문제(Problem): 개인이나 조직의 부족, 잘못, 실패, 단점, 상실된 기회
  • 과제(Task): 변화 및 상황에 대한 개인이나 조직의 적극적인 대응, 개선을 위한 전략, 기회의 창출을 의미함 ※컨설팅 과제

컨설팅장학의 원리

1. 자발성 : 의뢰인의 자발적 요청에 의해 시작되어야 함.
2. 전문성 : 학교 컨설팅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에 의해 이루어 져야 함.
3. 독립성 : 의뢰인, 컨설턴트, 컨설팅관리자는 상하관계나 종속관계가 아닌 평등한 관계이어야 함.
4. 자문성 : 컨설턴트는 의뢰인의 과제를 대신 해결해 주는것이 아니라, 스스로 해결하도록 자문, 조언해야 함.
5. 한시성 : 컨설팅은 기한을 정해서 실시해야 함.
6. 학습성 : 의뢰인은 컨설팅 과정에서 컨설팅에 대해 학습함. 1. 자발성 : 의뢰인의 자발적 요청에 의해 시작되어야 함.
2. 전문성 : 학교 컨설팅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에 의해 이루어 져야 함.
3. 독립성 : 의뢰인, 컨설턴트, 컨설팅관리자는 상하관계나 종속관계가 아닌 평등한 관계이어야 함.
4. 자문성 : 컨설턴트는 의뢰인의 과제를 대신 해결해 주는것이 아니라, 스스로 해결하도록 자문, 조언해야 함.
5. 한시성 : 컨설팅은 기한을 정해서 실시해야 함.
6. 학습성 : 의뢰인은 컨설팅 과정에서 컨설팅에 대해 학습함.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