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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강진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2020. 강진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Ⅰ.목적

  • 1. 학교 구성원의 동료성 기반 학습공동체 운영 지원으로 학교 자치역량 강화
  • 2. 교육과정·현안문제 중심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지원으로 학교교육력 제고

Ⅱ.방침

  • 1. 지역 내 학습공동체의 리더 양성 등으로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
  • 2. 학교 안/지역 단위 학교 밖/정책과제형 등 다양한 형태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 3. 단위학교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제 구축

Ⅲ.세부 운영 계획

1.강진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기반 조성
  • 가. 강진전문적학습공동체 리더 양성 워크숍
    • 1) 대상: 관내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원 50명 내외
      • ※ 관내 유·초·중학교 단위학교별 교원 1인 이상 참석
    • 2) 시기: 2020. 5월 / 9월 – 추후 별도 안내
    • 3) 내용
      • - 교육변화와 전문적학습공동체
      • -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실습, 전문적학습공동체와 학교문화
      • - 수업혁신 중심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연구·실행·공유) 등
  • 나. 강진전문적학습공동체 대표자 대토론회 개최
    • 1) 대상: 관내 전문적학습공동체 대표(총무)등 50명 내외
      • ※ 학교 안 / 지역 단위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 대표자 1인 등
    • 2) 시기: 2020. 4. 9.(목) 14:00 – 추후 별도 안내
    • 3) 대표자 대토론회 내용
      • - 교육변화와 전문적학습공동체
      • -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에 관한 내용 등
  • 다. ‘배움과 성장의 날’(출장 없는 날) 운영
    • 1) 대상: 학교 안 / 지역 단위 학교 밖 / 정책과제형 전문적학습공동체
    • 2) 방법: 학교 안 – 매월 두 번째 / 네 번째 화요일 지정 운영
    • 지역 단위 학교 밖 / 정책과제형 – 일과 시간(퇴근)이후만 운영(권장)
    • 3) 복무: 학교 안 – 근무 시간 내 / 외 모두 가능(복무는 학교장이 판단)
    • 지역 단위 학교 밖 / 정책과제형 – 출장처리(여비는 학교장이 결정)
    • ※ 출장처리시 여비부지급일 경우 전학공 예산 중 협의회비내에서 출장비 지급 가능
2020학년도 배움과 성장의 날
2020학년도 배움과 성장의 날
❍ (3월) 3. 10.(화)/3. 24.(화) ❍ (4월) 4. 14.(화)/4. 28.(화) ❍ (5월) 5. 12.(화)/5. 26.(화)
❍ (6월) 6. 9.(화)/6. 23.(화) ❍ (7월) 7. 14.(화)/7. 28.(화) ❍ (9월) 9. 8.(화)/9. 22.(화)
❍ (10월) 10. 13.(화)/10. 27.(화) ❍ (11월) 11. 10.(화)/11. 24.(화) ❍ (12월) 12. 8.(화)/12. 22.(화)
  • 라. 강진전문적학습공동체 성과 공유의 날 운영
    • 1) 주관: 우리 청
    • 2) 시기: 2020년 11월 중 - 추후 별도 안내
    • 3) 대상: 학교 안 / 지역단위 학교 밖 / 정책과제형 전문적학습공동체
    • 4) 내용: 강진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사례 발표 및 자료 공유
2.다양한 형태의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지원
  • 가.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지원
    • 1) 구성 방법: 유·초·중학교(학교 단위, 동학년, 동교과 등) 교직원으로 구성
    • ※ 교육공무직, 일반직 등 직원도 포함가능하나, 전체구성원의 50%이상이 교원이어야함
    • 2) 학습 주제: 학생 교육에 연관이 있는 모든 주제 선정 가능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권장 주제
수업혁신, 배움중심수업, 기초학력 향상, 독서·토론·글쓰기 교육, 인성중심수업
교-수-평-기 연계, 교육과정 재구성, 민주시민교육, 문화예술교육, 한 학기 한 권 읽기 놀이 수업, 에듀테크 활용 수업, 거꾸로 수업, 하브루타 수업, 과정중심평가, 몰입수업 소통문화혁신, 회복적 생활교육, 참여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유학년제 융합교육
진로교육, 진학지도, NCS교육, 마을교육공동체, 학생자치, 학교공간 재구조화, 기타
  • 3) 운영 수 및 팀당 지원금
구분 구성 단위 구성 인원수 운영 수(예정) 팀당 지원금
학교 안 연구회 5명 이상 30 1,000천원 내외
  • ※ 운영 수 및 팀당 지원금 공모 접수 현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나. 지역 단위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지원
    • 1) 구성 방법: 관내 학교 간 연계를 통해 2개 이상의 학교 교직원
    • ※ 학교급별 연계 가능하며, 특정 학년 및 특정교과 중심의 공동체도 가능
    • 2) 학습 주제: 공통 관심분야를 중심으로 구성원들의 공동연구
구분 구성 단위 구성 인원수 운영 수 팀당 지원금
지역 단위 학교 밖 연구회 10명 이상 15 1,000천원 내외
  • ※ 운영 수 및 팀당 지원금 공모 접수 현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지역 단위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 권장 주제
수업혁신, 배움중심수업, 기초학력 향상, 독서·토론·글쓰기 교육, 인성중심수업
교-수-평-기 연계, 교육과정 재구성, 민주시민교육, 문화예술교육, 한 학기 한 권 읽기
놀이 수업, 에듀테크 활용 수업, 거꾸로 수업, 하브루타 수업, 과정중심평가, 몰입수업
소통문화혁신, 회복적 생활교육, 참여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유학년제, 융합교육
진로교육, 진학지도, NCS교육, 마을교육공동체, 학생자치, 혁신학교 연구, 학교공간
재구조화, 특수교육, 영양교육, 역사교육, SW교육, 다문화교육, 보건교육, 기타
  • 다. 정책과제형 전문적학습공동체 구성 지원
    • 1) 구성 방법: 학교 안 또는 학교 밖에서 구성하여 운영
    • 2) 학습 주제: 우리 청에서 제시하는 과제를 중심으로 공동연구
    • 3) 우리 청 정책과제
      • - ① 마을-학교 연계 교육과정(수업) 모델 연구회
      • ② 마을교육공동체연구회(지자체-마을-학교-교육지원청)
      • ③ 우리는 수업혁신 전문가(프로젝트 학습)
      • ④ 우리 청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연구회
구분 구성 단위 구성 인원수 운영 수 팀당 지원금
정책과제형 연구회 5~10명 권장 4개 1,000천원 내외
3.단위학교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지원 체제
  • 가.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강사인력풀 구성·지원
    • 1) 지원 방법: 단위학교의 요청에 따라 자료와 강사인력풀 지원·추천
    • 2) 도교육청 인력풀과 연계하여 협조체제 구축
  • 나. 전문적학습공동체 상시 지원단 구축
    • 1) 구성 방법: 우리 청 교육전문직원 8명을 중심으로 학교별로 지원
    • 2) 운영 방법:학교별 요청에 의해 다양한 방법(전화, 메일 등)으로 소통 및 피드백
    • 3) 구성 현황
      • - 교육지원과장을 단장으로 장학사 7명으로 구성